
LINE Travel Taiwan
대만 라인 트래블
Project Briefs
LINE Travel은 LINE 메신저 내에서 제공되는 여행 상품 어그리게이션 서비스로, 라인 앱 안에서 여려 OTA 플랫폼의 여행 상품을 한 공간에서 모아서 보여주고 구매까지 연결 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또한 LINE 메신저의 친구 관계를 기반으로, LINE 메신저 안에서 친구와 함께 여행 일정을 공동 작성 하고, 이를 다른 사용자에게 공유하는 ‘트래블 노트’ 기능을 제공 합니다.
My Role
서비스 전반의 UX 디자인을 디렉팅 하는 동시에, Hands-on 멤버로서 디자인 과정에도 직접 참여했습니다.
Participants
Design Directing: Jay
UX/UI Design: Jay / Ken
TV Commercials
Defining the Problem
파트너십을 통한 상품 소싱 구조로 인하여 서비스 UX 구조의 한계점이 있고 이를 해결 해야 했습니다.
상품 탐색 조건 설정
여행 상품은 날짜, 인원, 지역 등 조건에 따라 구매 가능한 상품 범위가 달라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상품 탐색을 시작하기 전에 이러한 조건값을 입력하도록 유도하는 UX 설계가 필요했습니다.
라인 사용자 특성
LINE은 메신저 서비스이기 때문에, 사용자는 주로 친구와의 대화를 목적으로 앱에 진입 합니다. 즉, 대부분의 사용자는 여행 상품에 특별한 관심이 없는 상태에서 LINE Travel에 유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사용자가 여행 상품에 관심을 갖고 흥미를 느끼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한 과제 였습니다.
파편화된 구매 이력
어그리게이션 서비스 구조상, 상품 구매는 외부 OTA의 PDP를 호출해 진행되며, 구매 이력이 각 파트너 플랫폼에 분산 저장되는 사용성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했습니다.
Design Outcome
검색 조건 입력 모듈 상단 배치
여행 상품은 날짜, 인원, 지역 등의 조건이 설정 되어야만 정교한 탐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을 통한 상품 탐색이 사용자의 일반적인 행동 패턴임을 고려하여, 홈 화면 최상단에 검색 조건 입력 영역을 배치 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세 가지 주요 카테고리별로 바로 검색을 시작할 수 있는 동선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카테고리별로 아이덴티티 컬러를 다르게 적용하여, 사용자가 현재 어떤 카테고리의 상품을 검색하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 했습니다.
여행에 대한 흥미 유발 장치 - 트래블 노트
트래블 노트는 사용자가 LINE 친구와 함께 작성하는 여행 일정 콘텐츠입니다. 여행 시작 전에는 구글맵의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여정을 설계하고, 여행 중에는 구글 맵에서 선택한 스팟에 사진, 리뷰, 정보 등을 업로드하여 ‘여행기’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여행기, 즉 트래블 노트는 다른 사용자에게 공개할 수 있어, 여행 콘텐츠로 발행 되며, 트래블 노트를 열람하는 사용자는 실제 여행지에 대한 정보와 사진 콘텐츠를 통해 여행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나아가 여행을 계획하고 싶은 동기를 얻게 됩니다.
트래블 노트에 등록되는 여행 정보는 모두 규격화된 형식으로 입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자유로운 산문식 정보가 아닌, 여행지 정보를 일관된 규격으로 생성하고 유통 함으로써, 여행지 정보로서의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했습니다.
파편화된 구매 이력 관리 해결안 - 통합형 마이 페이지
LINE Travel의 마이페이지는 여러 OTA에서 구매한 상품 구매 이력을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구매 내역, 북마크한 트래블 노트, 직접 만든 여행 일정, 좋아요 표시한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